미리보는 제3성전 - 4
제3성전이란?
- 제3성전, 그것은 무엇인가? -
제3성전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전에 우선 첫번째 두번째 성전은 어떤 모습이였으며 어떤 이유로 파괴되고 재건 되었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제1성전
건축 – ‘솔로몬 성전’ (BC 961 ~ BC 586)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바치려 했던 모리아산에 솔로몬은 아버지 다윗이 설계했던 성전을 건축했고 그때부터 유대인들은 그곳에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제1성전입니다.
파괴 (BC 586)
솔로몬이 죽은 후 하나였던 이스라엘은 두개의 나라로 분리됩니다. [남유다와 북이스라엘]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에 의하여 BC 721년 멸망하게 되고 북이스라엘을 멸망시킨 앗수르는 바벨론에 의해 멸망하게 되었습니다. 앗수르를 집어 삼킨 바벨론의 느브갓네살 왕은 남유다를 정복하고 BC 586년 솔로몬 성전을 파괴시킵니다.
제2성전
건축 – ‘스룹바벨 성전,헤롯 성전’ (BC 536? BC 516? ~ AD 70)
성경에 예언 되었던 페르시아의 왕 고레스! 그가 성전의 재건 명령을 내렸다!
남유다를 멸망시켰던 바벨론은 페르시아에 패하게 되어 예루살렘 땅의 통치권은 페르시아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페르시아의 왕 고레스는 자신이 왕이 되기 100년도 훨씬 전인 BC 756년쯤 기록 된 이사야서에서 자신이 왕이 되어 예루살렘에 성전을 재건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된 부분을 보고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자신을 세우신 것을 알게 되어 유대인들을 귀화시키는 칙령을 내리는데 내용은 이렇습니다.
“페르시아의 고레스왕이 이같이 말하노라. 하늘의 주 하나님께서 세상의 모든 왕국들을 내게 주시고 내게 명하여 유다 예루살렘에 있는 전을 그를 위하여 건축하라 하셨도다. ….. 예루살렘에 계신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의 전을 건축할지니라.” [에스라 1장1-3]
– 이사야서에 예언되어 있던 내용 –
고레스에게 말하기를 “그는 나의 목자라. 내가 나의 모든 기쁨을 이행하리라.” 하며, 예루살렘에게도 말하기를 “너는 재건되리라.” 하고 성전에게는 “네 기초가 놓여지리라.” 하는 이라.[44:28]
주가 그의 기름 부음 받은 자, 고레스에게 이같이 말하노라. 내가 그의 오른손을 잡았으니, 민족들로 그 앞에 항복케 하며 내가 왕들의 허리를 풀겠으며 두 짝 성문들을 그 앞에 열어서 닫지 못하게 하리라. [45:1]
위와 같은 내용으로 고레스 왕 때 제1차 유대인 귀환이 이루어지는데 스룹바벨이 선발로 나서지만 사마리아인들의 모략으로 성전 재건이 중단됩니다 이 후 다리오 왕 때 예전 고레스 왕의 칙령 기록을 발견하면서 성전 작업이 다시 재건됩니다 그 이후 아닥사스다 왕 때 2차 유대인 귀환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술 따르는 관원장 느혜미야가 다시 예루살렘을 오게 되어 52일만에 성벽을 짓죠… 이렇게 제2성전은 재건되었지만 제1 성전 (솔로몬 성전) 에 비하면 규모도 작고 볼품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 페르시아가 멸망하고 그리스가 멸망하고 그 뒤에 로마시대 에돔 족속 헤롯이 유대 왕이 되었는데 아람 혈통이다 보니 유대인들의 많은 지지를 받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이 신성시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성전을 증축시켜주었습니다 이 때 솔로몬 성전을 능가할 정도로 훌륭한 예루살렘 성전헤롯 성전을 개축합니다. 많은 유대인들은 헤롯 왕을 경멸하고 싫어하면서도 그가 건설한 성전만은 자랑스러워 합니다. 예루살렘 성전을 완성하는 데는 46년이 소요되었습니다.
파괴 (AD 70)
AD 70년 8월 로마의 디도장군에 의해 헤롯성전은 불타버렸고 그 후에 예루살렘에서 많은 종교전쟁을 치루게 됩니다 그러다 AD 636년에 회교도가 예루살렘을 점령했고 예루살렘을 마호멧이 말을타고 승천한 곳으로 정해서 회교도들의 세번째 중요한 성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AD 691년 예루살렘 성전이 있던 자리에 황금 돔 사원을 짓게 된 것이죠.
지금 이 시대에 사는 유대인들은 이제 세번째 성전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그 생생한 모습은 영화 제3성전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 준비되는 세번째 성전은 우리 신약시대의 교회인 우리들과 무슨 관련이 있는 걸까요?